안녕하세요 WON월드입니다.
기존 친미, 친기업 성향의 응우옌 쑤언 푹 前 베트남 국가 주석이 숙청되면서, 베트남의 친중 노선 전향에 대한 우려가 있었습니다. 이러한 친중, 반기업 정서 확산의 우려가 현실화되어가고 있어 관련 뉴스를 전달합니다.
베트남과 중국 간 고속철도 건설 가능성이 제기됐습니다.
‘제14차 세계경제포럼(WEF) 뉴챔피언 연례총회(하계 다보스포럼)' 참석을 위해 중국을 방문 중인 팜 민 찐(Pham Minh Chinh) 총리는 27일 베이징 인민대회당에서 열린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과의 회담에서 양국 간 표준 고속철도 개발 가능성 조사를 제안했습니다.
이화 함께 찐 총리는 ▲중국의 베트남산 농산물 개방 확대 ▲무역촉진을 위한 연락사무소 개설 ▲제3 국 운송상품을 위한 철도화물 증편 ▲중국의 첨단기술 투자 확대 등을 제안하고 협력방안을 논의했습니다.
특히 찐 총리는 중국과의 안정적이고 장기적인 전략적 관계를 유지하는 것이 베트남 대외정책의 최우선 순위임을 강조했습니다.
이에 시 주석은 중국이 베트남을 외교정책의 우선순위로 챙기고 있으며, 양국 및 양당 관계 강화를 희망하고 있다며, ▲양국의 전략적 협력관계 유지 ▲베트남산 상품수입 확대 ▲철도·도로·국경인프라 연결강화 등에 협력준비가 돼있다고 화답했습니다.
그러면서 시 주석은 베트남이 중국의 글로벌 이니셔티브 참여, 지역 및 세계의 평화·협력·개발 촉진에 대한 협력과 지원에 감사의 뜻을 전했습니다.
이날 두 정상은 해양에서 평화와 안정 유지 및 충돌과 갈등에 대해 적절하게 통제하고 처리하기로 합의했습니다.
찐 총리는 시 주석과의 회담에 이어 자오러지(趙樂際) 전인대 상무위원장을 만나 다자간 포럼에서 협력 및 우호정신과 국제법에 따른 이견 처리, 양국 간 우호관계 및 포괄적·전략적 동반자관계를 새로운 차원으로 강화하는 문제 등을 논의했습니다.
이에 앞서 전날 찐 총리는 리창(李强) 중국 총리와 회담을 갖고 남중국해(베트남 동해)의 평화 및 안정 유지에 합의했습니다.
찐 총리는 리창 총리 및 클라우스 슈밥(Klaus Schwab) WEF 설립자 겸 집행위원장의 하계 다보스포럼(27~29일 텐진시) 참석 초청으로 25~28일 나흘간 일정으로 중국을 공식방문 중입니다. (출처 : 인사이드비나)
과거 베트남 국가 서열 2위 응우옌 쑤언 푹 前 베트남 국가 주석이 정치적으로 숙청되면서, 베트남에 사는 저로서는 많은 변화가 느껴집니다. 먼저 베트남 노동 비자 발급이 많이 어려워졌습니다. 정치 숙청 직후에는 거의 모든 공무원들이 책임을 지지 않기 위해 일에서 손을 놓았습니다. 이에 베트남 노동 비자 발급도 많이 지연 됐습니다.
최근에는 공무원 업무가 많이 정상화된 것 같지만, 기존 전문가 인증서를 통한 베트남 노동 비자 발급은 거의 막히게 되었습니다. 또한 무비자 관광을 30 ~ 45일로 확대가 논의되는 것과는 상반되게 기업들에게 꼭 필요한 노동 비자 발급은 어려워지면서 외국 기업에 대한 제재가 늘어날까 걱정됩니다.
친중과 친미 사이에서 균형, 실리 외교를 추구하던 베트남 정부의 노선도 친중으로 기울어지는 느낌이 듭니다. 베트남 서열 1 ~ 4위 모두 친중파이고 중국에서 경제적 실리만을 취하기보다는 맹방이 되겠다는 느낌도 듭니다. 하지만 현실적으로 보면 베트남과 같은 매력적인 시장은 많지 않고, 지금까지 대한민국이 다져온 기반도 단단합니다.
삼성, LG, 현대차, SK, 롯데와 같은 유수의 대기업들이 베트남에 집중적으로 진출해 있습니다. 특히 기존 생산 공장으로써의 베트남을 넘어 소비 시장으로서의 베트남으로 나아가고 있습니다. 이에 롯데의 베트남 본격 진출에 따른 변화가 기대됩니다.
확실한 대안 없이 베트남 시장을 떠나라는 이야기는 아닙니다. 하지만 중국에서의 쓰라렸던 실패를 교훈 삼아 항상 해외 시장에서 살아남기 위한 대비는 해야 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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