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WON월드입니다.
베트남에서는 삼시 세 끼를 모두 사 먹는 베트남 사람들을 흔하게 볼 수 있습니다. 그만큼 베트남의 외식 사업은 소비자의 니즈에 맞게 다양하고 꾸준하게 발전해 왔습니다. 오늘은 이와 관련한 뉴스를 살펴보겠습니다.
지난해 베트남의 경기한파 속에서도 많은 사람들이 밖에서 사먹는 커피나 외식비는 아끼지 않았던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28일 F&B솔루션업체 아이포스(iPOS)의 ‘2023년 베트남 F&B시장보고서’에 따르면 작년 경기 전반이 크게 악화됐음에도 불구하고 마실거리나 먹을거리 지출은 오히려 늘어났던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아이포스의 보고서는 시장조사업체 비락(VIRAC)과 함께 지난해 4개월간 전국 외식업소 3000곳과 소비자 40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를 토대로 한 것입니다.
보고서에 따르면 커피 한잔값으로 4만 1000동(1.7달러) 이상을 지출할 의향이 있다는 응답자는 60%로 전년대비 2% 늘어났습니다.
커피숍 방문빈도에 대해서는 응답자중 42.6%가 한 달 1~2번꼴로 커피숍을 찾는다고 답한 반면, 주 1~2회 방문한다는 응답자는 30.4%로 8% p 가까이 늘었다. 응답자 중 매일 커피숍을 방문한다고 답한 비율도 6.1%를 기록했습니다.
영국 시장조사업체 유로모니터(Euromonitor)에 따르면 지난해 베트남 커피시장 규모는 11조5600억동(4억6640만달러)에 이른 것으로 추정되며, 올해 최대 12조 4000억 동(5억 달러)까지 늘어날 것으로 전망됩니다.
커피숍과 함께 외식업소를 찾는다는 소비자도 크게 늘어났습니다.
외식업과 관련한 문항에 응답자중 17%는 매일 외식한다고 답했으며, 주 3~4회 외식한다고 답한 응답자가 29%로 전년대비 11% 증가했습니다.
불황에도 음식료에 지출을 아끼지 않은 베트남 소비자들 덕분에 지난해 F&B업종 기업의 80%가 긍정적인 실적을 거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들 중 재정여건이 충분한 업주들은 규모 확장을 고려하고 있었습니다.
구체적으로 전체 2255개 식음료 매장업주중 51.7%는 향후 사업 확장을 계획하고 있다고 답해 확장을 계획하고 있지 않다는 응답 33.5%를 크게 앞질렀습니다. 확장에 소극적인 입장을 보인 업주는 현 상황에 만족한다거나 잠재적 위험을 무릅쓰고 싶지 않다는 이유가 대부분을 차지했습니다.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베트남 F&B시장은 2023~2027년 5년간 연평균성장률 10.25%을 기록, 2027년이면 872조9160억동(352억1670만달러)에 이를 것으로 전망됩니다. 이중 프랜차이즈 외식업소와 개인업소의 연평균 매출성장률은 각각 14.6%, 12.52%를 기록할 것으로 예상됐습니다. (출처 : 인사이드비나)
베트남에는 정말 다양한 가격대의 카페와 식당들이 있습니다. 노점상이 파는 1만동(550원)짜리 커피부터 5성 호텔에서 파는 커피까지 다양하게 즐길 수 있습니다.
또한 중국에 영향을 많이 받아서인지, 아침부터 저녁까지 식당에서 사 먹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베트남 요식업 시장은 꾸준히 성장하리라고 생각합니다. 또한 한류의 영향으로 동남아시아에서 한식당을 가장 쉽게 찾아볼 수 있는 나라도 베트남이라고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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