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안녕하세요 WON월드입니다.

 

 

우리가 흔히 커피 하면 떠올리는 나라는 아프리카의 에티오피아나 남미의 콜롬비아입니다. 그러나 커피 수출 세계 2위가 베트남인 것을 아시는 분들은 흔치 않습니다. 오늘은 커피 왕국 베트남의 원대한 포부를 가져왔습니다.

 

 

베트남 커피농장의 모습

 

 

 

베트남 커피산업은 2030년까지 수출 60억 달러를 목표로 지속가능한 개발 환경 및 투자가 필요한 것으로 지적되고 있습니다.

8일 베트남커피카카오협회(Vicofa)에 따르면, 올해 회계연도(2022년 10월~2023년 9월) 커피 생산량은 147만 톤으로 전년대비 최대 15% 감소할 것으로 전망됐습니다.

커피 생산량 감소는 두리안, 아보카도 등 경제성 높은 작물로 전환되면서 경작지가 줄어든 것이 가장 큰 원인으로 꼽힙니다. 이같은 경작지 감소와 지난해 재고 감소로 올해 커피 수출량도 줄어들 것으로 예상됩니다.

Vicofa에 따르면 지난해 베트남산 커피 수출량은 170만톤, 수출액은 39억 달러로 추정됩니다.

그러나 시장 전문가들은 이 같은 생산량 감소에도 불구하고 베트남산 커피의 세계시장 경쟁력은 점점 강화되고 있다고 평가합니다. 유럽연합(EU)이 요구하는 제조체(글리포세이트) 사용 기준을 충족함에 따라 세계최대 커피생산국인 브라질과도 충분히 경쟁할 수 여건을 갖췄다는 것입니다.

특히 2020~2021년 브라질의 작황 부진과 글로벌 공급망 혼란으로 유럽 및 미국으로의 커피 수출이 줄면서 베트남산 커피가 수출할 수 있는 환경도 호전됐습니다.

 


Vicofa 부회장인 도 하 남(Do Ha Nam) 인티멕스그룹(Intimex Group) 회장은 “럼동성(Lam Dong)과 닥농성(Dak Nong) 등 주요 커피산지 외에도 커피나무 식재가 가능한 지역을 확대하는데 투자를 망설이지 않아야 한다”라고 시급한 투자 필요성을 강조했습니다.

서부고원농림업과학연구소의 쩐 빈(Tran Vinh) 박사는 고급품종 커피인 아라비카 재배면적을 현재의 8% 수준에서 15~20%로 확대해 시장경쟁력을 갖출 것을 조언했습니다.

이에따라 농업농촌개발부는 커피산업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해 고수익·고품질 커피품종 연구·개발과 함께 인적자원 양성, 재배효율성 개선을 위한 기술 등의 투자를 늘릴 방침입니다.

이와 함께 원두 수출을 넘어 부가가치가 높은 커피가공산업에 대한 투자를 확대하고, 베트남산 커피브랜드를 적극 알리며, 한국•일본•EU•미국 등 전통적 커피수출시장 외에 아세안과 중국과 같은 잠재적 시장으로도 새로운 수출시장 개척에 역량을 집중할 계획입니다.

베트남 내수시장의 커피 소비는 앞으로 수년간 5~10%씩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에 마루베니(Marubeni), 루이드레퓌스(Louis Dreyfus), 인스탄타(Instanta), 인티멕스그룹, 올림픽(Olympic) 등의 글로벌 인스턴트커피기업들은 베트남에서 커피가공공장 생산용량을 지속적으로 확대하고 있습니다. (출처 : 인사이드비나)

 

 

 

 

 

전세계 커피 비즈니스의 규모는 약 700조 원 정도로 추정됩니다. 전 세계 반도체 산업 규모가 약 760조 원인 것을 감안하면 커피 비즈니스가 정말 어마어마한 사이즈라는 것을 쉽게 느끼실 수 있을 겁니다.

 

앞으로도 커피 비즈니스는 지속적으로 성장해 나갈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베트남 커피 산업도 함께 발전하리라는 전망됩니다. 문제점도 많습니다. 노동집약적인 커피 생산 구조, 자연환경 파괴 문제, 로부스타 품종의 한계 등을 꼽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문제들은 해결되리라고 전망됩니다. 

 

커피 재배 기술 선진화, 아라비카 원두 재배 면적 확대, 제초제 등 화학약품 사용 축소는 현재 진행형입니다. 앞으로 커피 산업이 베트남의 효자 산업이 되리라 확신하며, 이러한 베트남 커피 산업에 투자할까 고민해 봅니다.

 

 

 

지금까지 Won월드였습니다. 감사합니다.

 

구독하기, 공감(❤) 눌러주시면 더! 더!! 감사드립니다.

 

728x90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