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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Won월드입니다.

 

 

 

 

베트남 기업 분석 열세 번째 순서로

베트남 유통시장의 슈퍼파워 Vincom Retail (HOSE : VRE)을 소개하려고 합니다.

 

 

 

 

Vincom Mega Mall Ocean Park (출처 : Bnews.vn)

 

 

 

 

Vincom Retail은 2012년에 빈그룹의 자회사로 설립 되었습니다. 주요 사업은 대형 주상복합 단지를 건축하여 이를 임대 및 분양 하는 것 입니다. 빈그룹과 함께 빠른 속도로 성장하여 현재 6조 VND의 임대 수익을 올리고 있으며, 43개 지역 80곳의 Retail 매장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또한, Vincom Retail은 의 4가지 인기 브랜드 Vincom Center, Vincom Mega Mall, Vincom Plaza, Vincom+를 가지고 있으며, 다양한 파트너들과 협력하여 "Vincom" 브랜드의 소매 매장들을 개발, 임대 및 분양, 운영까지 모두 담당하는 회사입니다.

 

 

 

 

VRE 1년 차트 (출처 : Vietstock)

 

 

 

 

 

Vincom Retail의 52주 최고가는 37,800 VND 최저가는 26,100 VND 이며, 외국인 지분 보유율은 30.59% 입니다.

베트남 코로나 재확산과 봉쇄로 빠졌던 주가는 현재 어느정도 회복되었으나,

향후 베트남 정부의 코로나 방역 정책에 따라 크게 영향을 받을 것으로 생각 됩니다.

 

 

 

 

 

VRE 분기별 현황 (출처 : Vietstock)

 

 

 

 

 

Vincom Retail의 2021년 3분기 실적은 최악을 기록하였으나, 

베트남 정부도 완전 봉쇄 및 Clean 코로나 정책에서 With 코로나 정책으로 전환하였기 때문에

4분기 실적은 나아졌고, 2022년 실적도 다시 회복될 것이라고 전망 됩니다.

이러한, Covid-19 팬데믹이라는 큰 대외변수 이외에도 강력한 경쟁자들이

미래 Vincom Retail의 실적에 큰 영향을 끼칠 것이라고 생각 됩니다.

 

 

 

 

먼저 태국 자본의 Central Retail이 강력한 경쟁 상대입니다. 

베트남 남부 지역에 잘 자리 잡았으며, 도시 및 지역의 핵심지역에 자리잡는

Vincom과 유사한 Cetnral의 종합 쇼핑몰 형태는 서로간의 피 튀기는 치열한 경쟁을 하도록 만듭니다.

 

 

 

 

일본 자본의 Aeon Mall 도 Vincom Retail의 강력한 경쟁 상대입니다.

Aeon Mall은 도시 외곽에 대규모 부지에 별도의 복합 쇼핑몰 단지를 만드는 형태로 Central, Vincom과는

약간 다른 전략을 취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Aeon Mall이 베트남 쇼핑몰 시장에 본격적으로 뛰어들면서, 서로간의 경쟁은 피할 수 없을 것으로 보입니다. Aeon Mall은 베트남 소매 시장에 녹아들기 위해 시티마트(Citimart) 지분과 피비마트(Fivimart) 지분을 인수하였으며, 베트남 주식 시장에 상장까지 계획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현지화 노력을 바탕으로 2025년까지 20개 매장으로 확대하며 베트남 소매 시장의 점유율을 높이겠다는 계획입니다.

 

 

 

 

2022년 베트남 챔피언 Vincom Retail이 태국과 일본의 강력한 경쟁자들과의 싸움에서

그 들을 제치고 베트남 소매 시장의 최강자로 군림할지 아니면, 패배하여 주도적인 자리를 내어줄지

앞으로의 결과가 궁금해집니다.

 

 

 

 

지금까지 Won월드였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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