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안녕하세요 WON월드입니다.

 

누구나 한 번쯤 생각해 보는 요식업 창업. 베트남도 마찬가지입니다. 수많은 사람들이 손쉽게 진입 가능한 시장이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하고 있습니다. 또한 베트남은 인구 황금기에 들어섰기에 F&B 시장 성장세가 매우 좋습니다. 다만, 경쟁이 점점 더 심해져서 폐업도 늘고 있다고 합니다. 이와 관련한 뉴스를 분석해 보겠습니다.

 

 

 

 

상반기 베트남 F&B시장이 성장세를 이어간 가운데 시장경쟁도 치열해져 폐업 매장이 3만 개를 넘어선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23일 F&B설루션업체 아이포스(iPOS)의 상반기 시장보고서에 따르면, 전국 식음료 매장수는 약 30만 4700개로 전년동기대비 3.9% 감소했습니다. 이는 최소 3만 개 이상의 매장이 문을 닫았다는 의미이며, 폐점 증가 속에 신규개업은 크게 제한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이에 대해 부 탄 홍(Vu Thanh Hung) 아이포스 대표는 “상반기 폐업한 매장이 3만여곳에 달했다는 것은 그만큼 시장경쟁이 치열했다는 방증”이라며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외식비 지출은 매장 확장세를 따라가지 못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급성장 중인 베트남 요식업 시장

 

 

 

훙 대표는 “이로 인해 상반기 대도시를 중심으로 개업 3개월 미만의 단기간 내 폐업이 급증했으며, 많은 충성고객으로 안정적인 수익을 올리고 있는 브랜드들도 불황의 여파를 피해 가지 못했다”라고 설명했습니다.

경기침체에도 불구하고 전체 F&B시장 규모는 403조 9000억 동(161억 7377만여 달러)으로 크게 늘어났습니다. 이는 지난해 전체의 3분의 2에 이르는 규모입니다.

이에 대해 보고서는 “극심한 경기침체에도 불구하고 시장 성장세는 예상치 못한 부분”이라며 “상반기 소비자물가지수(CPI)가 전년동기대비 4.08% 상승하는 등 전반적으로 물가가 크게 치솟은 가운데 수요 진작을 위한 업계의 다양한 프로모션이 소비 지출을 늘리는데 도움이 됐다”라고 분석했습니다.

한편, 올초 긍정적인 흐름을 보였던 업체별 매출은 이후 지속적으로 하락하는 모습이 관측됐습니다.

아이포스가 하노이와 호찌민을 중심으로 951개 매장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2월 매출이 감소한 기업은 전체의 43%를 웃돌았습니다. 줄어든 매출은 3월 소폭 반등한 뒤 다시 감소세로 돌아서 6월까지 지속적인 하락세를 기록했습니다.

향후 전망과 관련해서는 시장을 보수적으로 바라보는 기업이 크게 늘어났습니다.

구체적으로 이들 매장업주 중 61.2%는 현재 사업규모를 유지하겠다고 답했고, 확장을 고려하고 있다는 답변은 30%를 소폭 웃도는데 그쳤습니다. 이는 전년동기 낙관 전망이 51.7%에 달했던 것과 대조적인 모습으로, 경기침체 장기화 속에 시장경쟁이 심화되고 있는 데 따른 것으로 풀이됩니다.

 

 

외식문화가 보편적인 베트남

 

 


한편, 불황에도 불구하고 외식비 지출에 대한 소비심리는 큰 영향을 받지 않았던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아이포스가 하노이와 호찌민, 다낭(Da Nang) 등 주요 도시를 중심으로 전국 소비자 236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기념일 외식과 관련, 20만 1000~50만 동(8.1~20달러)을 지출할 의향이 있다고 답한 응답자는 전체의 56.4%로 전년동기대비 4.5% p 늘었고, 50만 1000~100만 동(20.1~40달러) 범위도 18.4%로 5.5% 증가하는 등 전반적으로 20만 동(8달러) 이상 지출 의향이 늘어난 모습을 보였습니다.

특히 전체 응답자의 88%는 생일에 가족•지인들과 레스토랑을 찾는다고 답했습니다.

마찬가지로 외식빈도도 일 1회(주 7회), 주 3~4회 등의 비율이 전년 수준을 유지한 가운데 주 1~2회가 4.1% p 늘어나는 등 전반적으로 지난해와 같거나 높은 수준을 기록했습니다.

보고서는 “충성고객은 이전과 같은 소비습관을 유지하고 있는 것으로 판단되며, 이는 베트남 F&B시장이 여전히 크고 매력적인 시장임을 의미하는 것”이라고 풀이했습니다. (출처 : 인사이드비나)

 

 

 

 

 

인구황금기의 베트남의 요식업은 앞으로도 계속 성장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특히 외식을 즐기는 베트남 문화와 베트남 국민 소득 증가는 외식 사업 성장에 크게 기여할 것 같습니다. 하지만, 다양한 개인 및 기업들이 해당 사업에 도전하고 있기 때문에 실패를 맛보는 많은 사람들이 생기는 것은 당연한 결과 일 것입니다.

 

 

↓↓↓ 암호화폐 거래소 가입링크

https://www.lbank.com/en-US/login/?icode=3UG9X

 

LBank Official Sign-up/Login | LBank

Welcome to LBank! Sign up and log in now to begin your cryptocurrency journey! Experience a secure and worry-free trading environment while earning substantial profits. Sign up with phone number or email and start making money without effort!

www.lbank.com

 

 

↓↓↓ 이벤트 및 소통방 입장 문의

https://open.kakao.com/o/sXKSZGig

 

더블업 상담방

#경제적 자유 #주식 #부동산 #채권 #가상화폐 #암호화폐 #성공 #성장 #배움 #도전 #자기 계발 #독서 #자수성가 #코인투자

open.kakao.com

 

 

지금까지 Won월드였습니다. 감사합니다.

 

구독하기, 공감(❤) 눌러주시면 더! 더!! 감사드립니다.

 

★ 인스타그램 : doubleup.james99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