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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WON월드입니다.

 

 

한국의 대표적인 고속철도 KTX는 2004년 4월 1일에 개통되어 18년간 잘 운영되고 있습니다.

서울과 부산까지 2시간 30분이면 갈 수 있도록 해주는 고속철도의 편리성은 모두가 알고 있습니다.

남북으로 엄청난 길이를 자랑하는 베트남에도 고속철도가 생긴다면 정말 편리하겠죠?

오늘은 이와 관련된 소식을 가져와봤습니다.

 

 

 

 

 

남북으로 긴 모습의 베트남

 

 

 

베트남이 약 77조원을 들여 약 1천500㎞ 길이의 고속철도를 건설하는 계획을 다시 추진합니다.

15일 로이터 통신에 따르면 베트남 정부는 총길이 1천545㎞의 고속철도 건설 방안을 수립했다고 전날 밝혔습니다.

공사비는 최대 587억달러(약 76조 7천억 원)로 예상됩니다.

베트남 교통부는 이 계획을 공산당 최고 정책결정기구인 정치국에 다음 달 제출할 예정입니다.

정부 계획에 따르면 고속철도 건설사업은 먼저 2032년까지 247억 달러(약 32조 3천억 원)를 투자해 665㎞ 구간을 개통할 예정입니다. 전체 구간은 2045~2050년 완성을 목표로 정했습니다.

 

 

 


동남아시아 지역 제조업 허브로 자리 잡은 베트남은 빠른 속도로 성장하는 경제를 뒷받침하기 위해 교통 인프라 투자를 확대하고 있습니다. 고속철도 건설도 수년 전부터 준비해왔습니다.

베트남 북부 하노이역에서 경제 중심지인 호찌민시 투티엠 역까지 1천545㎞ 구간에 시속 320㎞인 고속철을 깔면 5시간 17분에서 6시간 50분가량 걸리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는 2018년 말 베트남 철도 프로젝트 관리위원회가 교통부에 제출한 고속철 건설 예비타당성 조사 결과입니다.

하노이에서 호찌민까지 20개 지방성을 거치면서 몇 개 역에 정차하느냐에 따라 소요 시간이 달라집니다. 당시 일반 철도 기준으로는 24시간 걸리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하노이에 새로 생긴 지상철의 모습

 

 

 

남북으로 긴 베트남에는 고속철도가 필수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베트남 정부의 예산이 아직 여유롭지 않기 때문에, 공사 진행에 난행이 예상됩니다.

근 20여년간 잘 운영하고 있는 대한민국의 KTX가 베트남에 사업권을 따내서,

고속철도 공사를 성공 적으로 진행하면 어떨까라는 생각이 들어서 오늘 이렇게 기사를 가져와 봤습니다.

폴란드 방산 수출에 이어, 대한민국 고속철도를 수출하는 날이 빨리 오기를 기대해 봅니다.

 

 

 

 

 

지금까지 Won월드였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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